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2기 수료 후기 (팀빌딩, 프로젝트, 해커톤)
    Story 2022. 1. 27. 17:29

     

    예비과정

         소마에 합격하고 나면 Webex, 카카오워크 등 채널에 초대되고 지원서를 제출하고 합격을 확인했던 소마 홈페이지가 이제 활동을 위한 곳으로 쓰이게 된다.

    소마 홈페이지에 이런 기능이?!

        역시나 비대면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네트워킹 역시 위의 사이트에서 이뤄졌다. 마이페이지에 자기소개 및 진행한 프로젝트를 기술해놓음으로써 어떤 프로젝트를 원하는지, 어떤 팀을 꾸리고 싶은지 등을 어필하여 서로 네트워킹하게 된다. 위에 보이는 연수생/멘토 검색에서 어떤 연수생 또는 멘토님들이 계시는지 확인할 수 있고 마음에 들면 이메일 등을 통해 컨택하게 된다.

        또한 4-6월까지는 예비과정으로, 연수생들이 미니 프로젝트, 해커톤 등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멘토링을 받으며 멘토님과도 네트워킹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위의 멘토링/행사 게시판에 멘토님들이 다양한 주제(AI / 소마 활동 현명하게 하기 / 클라우드 / 자신의 이야기)들로 멘토링을 열어주시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서로 핏이 맞는 멘토-멘티 팀빌딩을 이룰 수 있는 방식이다.

     

    팀빌딩

        소마에는 정말 행동력 좋으신 분들이 많구나를 느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합격한지 며칠 되지 않아 12기 연수생 전체를 대상으로 이메일을 보내며 자신을 어필하신 분도 계셨고, 자기소개를 업로드하니 종종 팀빌딩과 관련된 연락이 왔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이 시기가 나는 시험기간과 겹쳐 적극적으로 팀빌딩에 나서지 못했다. 다만 흥미가 가는 친구가 하나 있었는데, 자기소개에서 스스로의 빈약함을 드러내며 언급한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 대한 코멘트를 메일로 준 친구가 있었다. 기술 스택이나 프로젝트에 대해 먼저 언급하지 않고 연락을 취해온 것은 이 친구가 유일했고, 이 점이 나는 흥미가 갔다.

    현지한테 왔던 메일, 지금 보니까 맞춤법 좀 신경쓰인다

        프로젝트 하러 팀빌딩하는 건데 프로젝트 얘기를 안하는 게 흥미가 갔다는 게 뭔소린지 이해가 안갈 수도 있지만, 어쨌거나 소마는 대학생들 위주로 '우리가 기획한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렇다면 나는 단순히 프론트엔드 / 백엔드 식으로 알고 있는 기술 스택을 맞추기보다는 정말 팀이 한마음으로 즐겁게 개발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마음이 맞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물론 드라마 얘기로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고, 이후에도 이야기해보니 함께 좋은 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섰다. 

        4월 말 시점에서 이미 자기소개가 화려한 분들은 팀빌딩을 대부분 마친 상태였지만, 적극적인 구애로 마지막 팀원까지 얻으며 만족스러운 팀빌딩을 완료할 수 있었다. 기술도 얼추 맞긴 했지만, 그보다 더 기분이 좋았던 것은 '지속 가능한 팀'을 꾸린 것 같은 느낌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팀이 궁금할 수 있을 것 같아 인터뷰 링크를 첨부한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sw_maestro&logNo=222543974765&navType=by 

     

    부캐로 나의 개성을 드러낼 새로운 SNS 서비스를 개발하는 ‘달오떡’팀 인터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SW마에스트로 제12기 연수생 ‘달오떡’팀을 만나보았습니다. 자세한 인터뷰...

    blog.naver.com

     

    미니프로젝트 & 해커톤

        비대면의 아쉬움을 덜어내고자 소마 사무국 측에서는 최대한 연수생들끼리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행사를 열어주었고, 미니프로젝트와 해커톤은 그 일환이었다. 

        미니프로젝트는 랜덤으로 매칭된 팀원들과 함께 카카오워크를 이용한 챗봇을 만들게 되는데, 모르는 팀원들과 함께 해서인지 적극적인 분위기로 프로젝트가 이뤄지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코인의 시세를 알려줄 수 있는 챗봇'이라는 주제로 재밌게 개발할 수 있었으며, 연수생 간에 이뤄진 인기투표에서 2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해커톤은 예비과정 중이긴 하지만 5월 초에 이뤄져서 많은 팀들이 빌딩된 상태였고, 우리 팀 또한 그랬다. 총 인원이 6명이었기 때문에 다른 팀과 한 팀을 이뤄 참가하게 되었다. 주제는 공공 API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것이었고, 우리 팀은 긴 회의 끝에 유기견의 이상형 월드컵을 수행한 후에 1위를 한 강아지와 유사한 유기견들을 보여주는 사이트를 개발하기로 했다. 돌이켜봐도 재밌을 뿐 아니라 나름 의미있는 프로젝트였던 것 같고, 덕분에 미니 프로젝트에 이어 2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참고로, 두 번 모두 구름IDE를 이용해 서버를 배포할 수 있었다.

     

    미니 프로젝트 & 해커톤 2등

     

    본과정

    기획심의

        다소 긴 예비과정을 거쳤지만, 누가 뭐래도 소마의 꽃은 본과정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팀빌딩하며 우리 3명이 동의한 두루뭉술한 주제인 '사람들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체화하기 위해 정말 많은 멘토링과 고민을 거쳐야했다. 그러던 중 사람들이 열광하는 최준, 유산슬 등을 보며 '부캐'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고민해보게 되었고 이것이 <부캐로 사람들을 꽃피워주는 서비스, Bouquet>의 시작이 되었다.

    처음 Bouquet를 기획하며 만들었던 소개 페이지

        위와 같이 머릿속에 떠오른 서비스를 소개하기 용이하도록 노션 페이지로 만들어 멘토님들과 팀원들에게 공유했고, 재밌는 주제라며 열띤 토론을 통해 서비스를 구체화해나갔다. 그리고 다행히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출발선인 기획심의에서 통과할 수 있었다.

     

     

    중간평가

         아쉽게도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센터를 사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오프라인으로 함께 즉각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우리 팀은 합정에 위치한 TTP라는 코워킹스페이스를 소마 활동이 끝날 때까지 사용하는 것으로 계약했다. 그래서 7월부터 11월까지 우리 3명의 일상은 합정으로 점철돼있다.     

    TTP에서 열일하는 팀원들

        먼저, 앱 서비스로 기획한 만큼 전체적인 디자인이 나와야했다. 디자인 경험이 없는 나와 현지가 각 뷰에 대한 와이어프레임을 피그마로 그리면 우리의 디자인 헤드인 광서가 멋진 뷰로 재탄생시켜주었다. 이 과정에서 Bouquet 로고도 탄생하게 된다. 

    광서가 그려준 Bouquet 로고

        

     

         그 외에도 우리는 각자 처음 써보는 스택(프론트 - React Native, 백엔드 - FastAPI)을 사용하여 개발을 진행했는데, 하루라도 빨리 릴리즈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중간발표 때에는 프로토타입까지 완성하는 데 그쳤다.

     

    (넘쳐났던 할 일들...) SNS는 생각보다도 할 게 정말 많다.

     

        우리가 합정에 처음 들어섰을 때 궁금한 집들을 지나치면서 "릴리즈하면 꼭 저기 가보자!"라고 말하곤 했었는데, 점점 릴리즈가 밀리면서 "저기 언제 가...?" 하게 됐던 슬픈 사연이 있다. 돌이켜보면 우리 프로젝트의 볼륨과 우리가 해나갈 수 있는 속도를 가늠하는 데에 있어서 미숙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다.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해당 부분을 좀더 보수적으로 생각해보고, 스스로도 항상 무엇을 얼마 안에 만들 수 있는지 측정해보는 식으로 공부해볼까 한다.

     

     

     

    최종발표

        우리는 드디어 10월에 배포를 완료할 수 있었다. 처음 앱스토어에 우리가 기획하고 개발한 앱이 올라갔을 때의 설렘은 아마 잊지 못할 것이다 🥳

    첫 릴리즈!

        물론 릴리즈한다고 끝은 아니었다. 버그가 팡팡 터져주었고, 추가할 기능도 많았다. 조금이라도 더 유저를 끌어모으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고민하기도 했다. 특히, 중간평가 때 타 SNS와의 차별성에 대한 공격을 많이 받은 터라 해당 부분을 더 개선하고자 노력했고, 일례로 GAN을 이용한 인물사진에 스타일을 적용하는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VC에게 컨택을 받기도 하는 등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

     

    최종발표 영상 캡처

        다행히도 최종발표는 영상, 키노트, 그리고 우리의 발표내용까지 우리의 반년을 충실히 담아 잘 끝낼 수 있었다. 아쉽게도 우수자 선정인 인증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팀은 우리 팀대로 초기에 설정한 방향으로 잘 나아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음에는 부족한 부분들을 채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더 성장해야지🔥

    자축하며 샀던 케이크

            마지막으로, 함께 고생한 12기 연수생들, 멘토님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팀원들에게 늦은 감사를 표하고 싶다. 소마는 값진 활동이었다. 앞으로 소마에서 배운 것들을 나눌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